본문 바로가기

 

 

경제

항공여객 시장분석 (2) - 비즈니스 / 관광 및 레저 여행자의 욕구

by 고운뉴스 2021. 3. 1.

비즈니스 여행자의 욕구

단거리 여행자의 욕구

단거리를 여행하는 비즈니스 여행자에게는 항공기의 높은 운항빈도에 의한 출발, 도착시간의 편리성 및 정시성이 매우 중요한 욕구가 되고, 마일리지와 같은 상용고객우대제도 역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단거리 비즈니스 여행자에게는 비행 스케쥴의 유연성이 또 하나의 중요한 요구사항이 된다. 비즈니스 스케줄 자체가 변경 및 취소되는 경우가 많고 예고 없이 이러한 일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여행 스케줄변경의 용이성이 이들에게는 중요한 욕구가 된다 .단거리 비즈니스 여행자들은 회사업무 출장을 하는 경우에 항공운임이 약간 비싸더라도 안락한 서비스를 선호할 것이고, 개인 사업을 하는 비즈니스 여행자는 안락한 서비스보다는 값이 싼 티켓을 선호하게 될 것이다. 

 

항공여행

 

장거리 여행자의 욕구

비즈니스 여행자 가운데에서도 장거리 여행자의 욕구는 단거리 여행자의 욕구와는 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장거리 여행의 경우에 중간기착 여행보다는 직항비행을 선호할 것이고, 기내 서비스와 좌석공간의 넓이도 장거리 비즈니스 여행자에게는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수 있다. 장거리 비즈니스 여행자의 경우에 단거리 비즈니스 여행자보다는 운항빈도에 덜 민감하지만, 최소한 데일리(daily) 비행은 되는 것이 필요하고, 매일 매일 같은 시간에 출발하는 것이 유리하다. 비즈니스 여행자의 경우에 출발시간보다 도착시간이 더욱 중요한 타이밍요소인데, 장거리 비즈니스 여행자의 경우, 저녁에 도착하여 휴식과 수면을 취한 후, 다음날 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 스케줄을 일반적으로 선호한다. 

 

 

비즈니스 여행시장의 특성

비즈니스 여행시장의 특성으로는 첫째, 비즈니스 여행자는 남성 위주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여성의 비즈니스 여행자가 선진국 중심으로 늘고는 있으나, 전세계적으로 남성의 비중이 매우 높은 것이 비즈니스 항공 여객시장의 특성이다. 그러나 노선에 따라서는 여성 비즈니스 여행자의 비중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처가 있어야 할 것이다. 둘째, 비즈니스 여행객은 나이가 20대 후반에서 50대 중반 사이에 몰려 있다는 점이다. 나이가 든 장거리 비즈니스 여행자들은 특히, 안락한 여행을 추구하고 기내에서 업무와 관련된 서류정리 및 검토 등의 일을 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져 있기를 바랄 것이다. 비즈니스 여행자들은 대개 항공여행을 빈번히 하기 때문에, 항공사간 비교를 민간함게 하고 사회적 지위도 비교적 높아 시장에 대한 영향력도 크다는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비즈니스 클래스 좌석

 

 

관광 및 레저 여행자의 욕구

관광 및 레저 여행자는 패키지 여행자와 개별적 관광 및 친지 방문 여행자로 나눌 수 있다. 패키지 여행자는 여행사나 여행사에 의해 티켓구매가 이루어지고, 실제 소비자인 여행자는 전체 여행 상품을 보고 선택하게 되므로 이번 글에서는 개별적 관광 및 친지 방문 여행자의 욕구에 관해 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관광 및 레저 여행시장은 가격에 민감하다는 것이 첫 번째 특징이다. 총 여행경비 중에서 항공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대부분의 관광 및 레저여행은 가족단위로 하는 경우가 많아서 어린이를 포함한 총항공요금 수준을 고려하게 되고, 총 여행일정에서 항공기 탑승시간의 비중은 크지 않으므로 항공여행의 안락감을 희생하면서 비용을 줄여, 호텔비용 수준을 높여 편안함을 추구하려 할 것이다. 관광 및 레저를 위한 항공여행은 반드시 해야하는 여행이 아니므로 항공운임이 비싸면 여행 자체를 포기할 수도 있으며, 운임이 싸면, 새로운 수요가 쉽게 유발될 수도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관광 및 레저 여행시장에서는 운항빈도나 정시성이 크게 중요한 마케팅변수가 못되지만, 안전에 대해서는 여행자들이 높은 수준을 요구한다. 또한, 관광 및 레저 여행시장은 계절별, 요일별 수요의 편차가 심하다. 인구통계학적으로 보면 관광 및 레저 여객시장은 수요의 소득탄력성도 큰 편이고, 연령별, 성별 분포도 고른 편이며, 어린이와 젊은이의 비율이 비즈니스 여객 시장보다 큰 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