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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지상조업지원업무 (1) - 항공기 유도 및 견인업무

by 고운뉴스 2021. 2. 18.

지상조업지원업무

지상조업이란 항공기의 출발지, 경유지, 목적지 공항에서 항공기 운항을 위하여 필요로 하는 지원업무를 말하는데, 포괄적으로는 공항에서 수행되는 승객의 탑승수속, 수하물의 접수, 탑재, 하기, 화물의 접수, 보관, 하역, 항공기의 급유, 정비, 항공기의 청소, 운항관리 등의 업무를 모두 의미한다. 그러나 좁은 의미의 지상조업은 여객의 탑승과 하기를 위한 램프 서비스, 수하물과 화물의 탑재와 하기 서비스, 기내청소 및 기내식 공급업무, 항공기 세척 등의 업무로 한정된다. 

 

항공기에 대한 지상조업업무는 항공운송사업자가 직접 담당하는 경우와 항공기 지상조업체 또는 다른 항공운송사업자에게 위탁하여 시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의 유럽공항에서는 공항운영자가 지상조업을 직접 수행하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의 미국공항에서는 항공사가 지상조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를 포함한 대부분의 아시아지역의 공항에서는 항공사 또는 지상조업체가 이를 담당하고 있다. 

 

지상유도요원의 도움을 받아, 계류장을 빠져나가고 있는 항공기

 

최근 세계 각국의 공항에서는 지상조업의 통합운영체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지상조업을 통합운영할 경우에 지상조업에 필요한 시설, 장비, 예비품, 인력운영의 경제성이 높아지고 계류장 운영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대규모 공항에서는 통합운영이 비합리적이라는 견해와 경쟁성의 저하 및 노동조합의 쟁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공항의 마비가 우려된다는 단점이 있어, 적극적인 추진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소규모 공항에서는 지상조업의 통합운영에 대한 적극적인 도입을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다. 

 

지상조업은 항공기가 지상에 착륙하여 주기장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업무와 항공기가 주기장에 주기하고 있는 동안에 항공기의 간단한 보수, 점검, 여객의 탑승, 하기, 화물의 하역, 항공기의 출발을 위한 급유 및 동력지원, 항공기의 청소 등의 활동과 항공기의 기내식, 식수공급 등이 수행되는 업무를 말한다. 이와 같은 업무는 항공기의 지연을 예방하고 항공기가 다음 목적지로 운항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업무로서 통상적으로 항공기의 출발통제를 감시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계류장조정자에 의해 이루어지며, 계류장운영상 관련부서간에 충분한 협조체제가 구축되어야 효율적인 조업을 할 수 있다. 

 

 

항공기 유도 및 견인업무

항공기의 유도 및 견인업무는 항공기가 공항에 도착하여 다음 비행을 위하여 이륙하기까지 주로 계류장에서 항공기의 이동과 관련하여 수행되는 업무로 구성된다 .먼저, 항공기가 활주로에 착륙하여 계류장으로 진입하면, 해당항공기가 주기장을 찾아갈 수 있도록 유도차량의 안내가 있고, 항공기가 주기장에 진입하면 정확한 주기 위치를 안내하는 유도업무가 수행되며, 항공기가 공항을 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Towing Car에 의한 항공기의 견인작업 등이 수행된다. 

 

공항 토잉카(Towing Car)

 

항공기유도업무는 항공기 주기장 근처에서 최초 진출 또는 최종 진입때, 조종사를 유도하기 위하여 제공되는데, 항공기를 정확한 주기 위치에 계류시키기 위해서는 조종사는 계류장에 위치한 수신호자로부터 국제적으로 인정된 수신호의 도움을 받으며, 새로운 운항을 위하여 계류장을 벗어날 때에도 지상유도요원의 도움을 받는다. 

 

지상의 항공기유도요원에게는 조종사와 교신이 가능한 헤드 세트가 제공되고, 항공기 시스템에 필요한 모든 전원은 지하배관을 통하여 설치된 동력원으로부터 공급되며, 항공기가 상당기간 계류하는 경우에는 탑승교주기장에서 이현하여 유도절차에 따라 원격주기장 또는 격납고주기장에 이동하여 주기하는 조치도 병행하여 수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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